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생활 정보

닭가슴살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 칼로리와 단백질

by 사핀치 2023. 1. 10.

정말 많은 사랑을 받는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많은 닭가슴살! 닭가슴살의 칼로리와 영양성분을 알아보고 제가 주로 섭취하는 방법도 한 가지 소개합니다.

닭가슴살-메인-사진
다이어트에 좋을 뿐 아니라 영양 만점인 닭가슴살입니다. 사진은 수지스 제품.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듬뿍!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은 너무나도 많이 존재합니다. 생선 스테이크(고기) 계란 콩류 견과류 등 단백질은 채소 야채 과일에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다이어트에 좋다고 얘기를 많이 듣는 닭가슴살의 칼로리는 얼마일까요?

닭가슴살 100g당 칼로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를 알아봅시다!


닭가슴살,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



우리가 흔히 먹는 껍질이 제거된 닭가슴살의 칼로리100g당 110 kcal (단백질은 22.98g) 정도이며 껍질을 포함한 닭가슴살은 100g당 191 kcal 정도라고 합니다. 확실히 돼지고기(100g당 386kcal 단백질 14.2g)나 소고기(100g당 371kcal 단백질 14.4g) 등 다른 고기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습니다. 그리고 닭고기 껍질에는 지질(지방)이 많이 있기 때문에 칼로리를 더 낮춘 닭가슴살을 원한다면 껍질을 제거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 일상생활에서 닭볶음탕이나 삼계탕, 닭 꼬치구이, 치킨 정도를 제외하면 닭가슴살 껍질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건 사실이죠. 특히 운동 후나 다이어트 식단에 주로 먹는 제품들은 이미 다 껍질 제거가 돼 있는 맨 둥 맨 둥 매끈한 닭가슴살!
  • 모든 고기들은 그 부위에 따라 칼로리와 단백질 함량이 다릅니다.

 닭가슴살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

 

수지스-닭가슴살-이미지
개별 포장되어있어 먹기 편한 수지스 그릴드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다른 고기류보다 칼로리가 낮고 고단백질이라 많은 사람에게 다이어트에 좋은 단백질 섭취원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연히 닭가슴살을 먹는다고 무조건! 반드시! 살이 빠진다! 는 절대 아닙니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했으니까!' 아침에도 점심에도 저녁에도 닭가슴살!,
'닭가슴살만 많이 먹을 거야!!' 하는 분은 없겠죠? 닭가슴살만 이토록 많이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식단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닭가슴살을 음식 재료로써 영리하게 이용하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밸런스가 적절하게 잘 잡힌 식단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또 하나 주의할 점은 닭가슴살로 요리해 먹는 방식인데요.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볶음, 튀기는 종류 등의 조리법은 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칼로리가 훌쩍 높아지니 조심하도록 합시다.


알고 먹으면 더 좋은 닭가슴살의 영양성분!



100g의 닭가슴살
에는 단백질 외에도 하루에 필요한 철분의 6%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철분은 필수미네랄 중에 하나로 체내 산소 운반과 면역 기능을 돕는 영양소입니다)


그리고 항산화 작용피로 해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미다졸 펩타이드가 닭가슴살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좋고, 트립토판(tryptophan)이라는 영양소 또한 함유되어 있어 잠을 깊게 잘 자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닭가슴살에는 단백질 대사에 필수로 여겨지는 비타민 A비타민 B군(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 필수적인 비타민), 비타민K도 포함되어 있으며, 아연(면역증강 물질)도 함유돼 있습니다. 게다가 뼈를 강하게 하는 비타민D칼슘도 있고요!


저의 간단한 닭가슴살 섭취 방법.



알고 보니 정말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닭가슴살인데요, 보다 건강한 방식으로 섭취하면 더욱 좋겠죠? 보통 생 닭가슴살을 사서 조리하거나 낱개로 이미 포장되어 있는 닭가슴살을 이용하게 되는데 어느 쪽이 됐든 어떤 방식으로 조리해도 두드러지는 강한 맛이 없기 때문에 사용하기 매우 편리한 음식 재료인 것은 확실합니다.

 

제가 주로 먹는 방식은 닭가슴살을 작게 썰어서 토핑으로 사용하는 샐러드입니다. 일단 샐러드의 주재료가 되는 여러 가지 야채 채소들을 썰거나 찢어서 넣어주세요.


저는 보통 양배추 양상추 상추 파프리카 오이 당근 브로콜리 깻잎 정도를 넣는 편인데,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가격이 저렴한 야채들을 주 베이스로 깔아주고 그날 먹고 싶은 소스를 뿌려줍니다.(소스는 마요네즈류만 피하는 편입니다)

  • 옥수수 콘 통조림도 한두 스푼 넣어줄 때가 있는데 이렇게 하는 것은 가끔 탄수화물이 부족할 때! 옥수수 콘을 넣으면 조금 달아져서 먹기 좋은 맛이 됩니다.


그리고 삶은 닭가슴살(혹은 이미 조리되어 있는 제품) 적정량을 썰어서 위에 올려주고 먹기 좋게 잘 섞어주면 끝!


내가-만든-치킨-샐러드-이미지
양상추+닭가슴살+발사믹 소스+후추 갈갈



이렇게 샐러드로 만들어서 먹는 방식이 제일 간단하고 쉬워서인 것도 있지만, 필요 이상의 지방을 먹고 싶지 않기 때문에(닭가슴살을 굽거나 볶는 방법) 저는 주로 이렇게 해서 닭가슴살을 섭취하게 되네요. 야채는 여러 가지로 번갈아 가면서, 소스도 여러 가지 구비해 두면 의외로 질리지 않게 먹을 수 있습니다. 샐러드 마지막에 통후추를 조금 갈아서 추가해 줘도 색다르고요.



마치며,

열량이 낮고 고단백질인 닭가슴살. 단백질이 풍부한 것은 알았지만 생각보다 정말 많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네요. 근데 닭가슴살 가격은 내려가긴 할까요?


예전에는 닭가슴살 부위가 뻑뻑해서 인기가 없는지 가격이 싸기도 하고 어차피 식단 하는 거 단백질 보충하는데 닭가슴살만 한 가성비 제품도 없어서 겸사겸사 사서 먹는 느낌이었는데 이제는 닭가슴살 가격이 많이 올라서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도 닭가슴살만 한 동물성 단백질 식품이 없는 것도 사실이라 꾸준히 먹긴 할 테지만 왠지 앞으로도 계속 가격이 올라갈 것 같은 느낌이네요.


여기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프로틴 | 머슬팜 컴뱃 초콜릿우유향 | 시크리터 곡물맛

당질 제한은 no | 체중 관리를 위한 다섯 가지 식단 포인트

Denps 덴프스 | 덴마크 유산균 이야기 - 변비 직빵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