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건강한 삶

공복 유산소에 대하여 - 공복 러닝과 실내 사이클 추천

by 사핀치 2022. 12. 21.

건강증진을 위한 꾸준한 운동. 하고 있나요? 안 하고 있다면 꼭 운동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오늘은 건강해지기 위한 운동과 더불어 몸 구석구석에 달라붙어있는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지방을 태우고 싶다면? 운동 루틴 첫 번째에 공복 유산소를 추가해 보자!

 

 

공복-유산소-사진



- 자신에게 맞는 루틴과 운동 방법 찾기

 

저는 체지방 감소, 제지방 증량을 하기 위한 체력단련에 많은 관심이 있으며, 다이어트와 새로운 운동법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보기를 좋아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생각날 때마다 관련 정보들을 알아보고 기존에 하던 운동에 더해서 해보거나 아예 새롭게 바꿔보는 편이죠.


꽤 자주 여러 가지를 번갈아가며 하면서 운동이란 것에 질리지 않도록 하려고 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하기 싫어도 건강을 생각한다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게 바로 이 운동이기 때문에 최대한 질리지 않게, 지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 기존의 운동방법에 몸이 익숙해졌다면 계속해서 힘든 정도의 강도로 강하게 하는 것을 시도해 보기.

제가 주로 하는 방법으로는 운동 - 알아보고 좀 더 보강하기 - 보강된 방법으로 운동 - 익숙해질 때쯤 좀 더 알아보기 - 좀 더 나아진, 달라진 방법으로 운동! 이런 식으로 하는 편이고요.


확실히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불완전한 방법으로 새로운 운동의 처음을 시작하는 것은 하는 것은 당연히 좋지 않고,
작은 차이로 운동효과에 있어서 큰 차이를 내기도 하니 정확한 방법으로 알맞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근육은 근육대로 붙고 체지방은 유지하거나 좀 더 내려가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린매스업(Lean Mass Up)?? 처음부터 크게 일을 벌이거나 조금이라도 욕심내서 시도하면 왜인지 반드시 작심삼일이 돼버리는 저에겐 새로운 세계이자 지속하지 못할 느낌이라 아직은 먼 이야기 같습니다.

그래서 나 자신을 알고(ㅋㅋ) 욕심내지 않고! 작은 것부터 시작! 하게 된 새로운 운동이 바로 이 '공복 유산소'입니다. 특히 공복 러닝, 실내 사이클(당연히 공복에 탐)로 큰 효과를 봤는데요.


- 공복 시 달리기가 지방 연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유명합니다.


하지만 러닝이나 실내 사이클에만 한정하여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것은 모든 운동들을 포함, 스포츠 전반에서 전부 해당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공복 러닝, 실내 사이클로 효과를 봤으니 이 두 가지를 공복 유산소 운동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아, 러닝은 반드시 러닝화를 착용합니다. 본인 발에 맞는 러닝화를 골라주고 피팅해 주는 가게들이 요즘 꽤 많으니 한번 알아보고 이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 딱딱한 벽돌길, 아스팔트길등에서 하는 러닝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무릎 관절을 절대 지켜야 하므로. 한번 갈린 관절은 돌아오지 않아요. 아껴 써야 합니다.

 



공복으로 러닝을 (실내 사이클이나 다른 운동들도 ok)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긴 공복 상태의 우리의 몸에는 소비를 하기 위한 당분이 없으므로 몸 여기저기에 붙어 있는 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공복 달리기를 하기 전에 조심해야 할 포인트가 있기 때문에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복 시 러닝에서 조심할 것.

공복 유산소, 공복 러닝은 지방 연소에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너무 무리하면 안 됩니다.

너무 오래 달려서 무리를 한다던지, 잘못된 방식의 러닝으로 몸에 부하를 주는 것은 가뜩이나 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빈혈을 일으키거나 현기증 등 잠깐의 방심으로 몸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몸에 무리를 주지 않을 정도로 운동을 하도록 합시다.

  • 지방 연소를 하기 위한 공복 시 러닝의 장점!

의외로 공복에 러닝이나 실내 사이클을 타도 크게 배고프지 않고, 지방 연소를 함으로써 신체의 불필요한 부분을 소비하게 됩니다. 배고프지 않은 것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겠지만 먹고 하는 운동보다 공복 유산소로 할 경우에 더 배가 고프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는데요.

오히려 식후 운동을 할 때보다 식사량도 크게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공복 유산소(특히 공복 러닝)를 한 후로살이 좀 더 빠졌습니다.


밤러닝1밤러닝2밤러닝3
공복 유산소를 접하기 전에는 주로 식후에, 밤에 하던 러닝. 그때의 풍경.

 

  • 추천하는 러닝 하는 타이밍 : 아침

자고 일어난 뒤에 어제 마지막에 먹은 식사가 소화되어 공복 상태가 되었을 때가 굿 타이밍으로 아침을 먹기 전에 러닝 하는 게 좋습니다.


이른 출근시간으로 공복 유산소를 하는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면 휴일에 하는 운동 루틴에 추가하여 시도하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집에 실내 사이클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해도 됩니다. 저처럼 일주일에 실내 사이클과 러닝을 번갈아가면서 해도 좋아요.


특히 비나 눈이 오거나 너무 덥거나 너무 추울 때 하는 운동으로 실내 사이클만 한 게 없습니다.
그리고 굳이 아침이 아니더라도 언제든 공복인 상태라면 같은 효과가 있으므로 타이밍을 잘 노려서 일주일에 3일에서 5일 정도로 공복 유산소를 시작해 보세요!

실내 사이클, 스피닝 같은 경우에는 양말+운동화 반드시 착용하세요. 특히 집에서 탈 때! 맨발 안되고 슬리퍼 안됩니다!

 




마치며,

 

공복 시 러닝의 지방 연소 효과는 확실히 있으므로 정말 추천드리는 운동방법입니다.


괜히 사람들이 '급진급빠'를 하거나 정체기가 왔을 때 공복 유산소, 공복 러닝을 해보라며 추천을 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


그리고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몸을 쉬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거 꼭 잊지 마시고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과당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야기

닭가슴살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 칼로리와 단백질

프로틴 | 머슬팜 컴뱃 초콜릿우유향 | 시크리터 곡물맛

당질 제한은 no | 체중 관리를 위한 다섯 가지 식단 포인트

 

당질 제한은 no | 체중 관리를 위한 다섯 가지 식단 포인트

안녕하세요, 사핀치 입니다. 나이를 한 살 더 먹은 만큼 건강해지는 것에 더욱더 집중하게 되며 게을러지지 말자 하고 자신을 다독이게 됩니다. 특히나 체중 관리를 더 잘 해내고 싶다는 생각은

4hara-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