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리뷰 후기

쌍계명차 - 김동곤 명인의 감잎차(feat.단식 할 때 먹어도 되는 것)

by 사핀치 2023. 4. 1.

한참 단식에 빠져 있을 때 많은 음식물들을 허용하지 않고 단 몇 가지만 먹었는데 지금 기억하는 것으로는 죽염, 생수, 감잎차 정도가 기억이 납니다. 왜 단식에 감잎차가 허용되었는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봄과 동시에 당시에 제가 먹었던 감잎차제품의 리뷰까지 이어서 작성합니다.

감잎차-이미지
가루나 티백이 아닌 '잎'차로 구입


감잎차는 일본, 중국, 그리고 한국을 포함한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 수 세기 동안 즐겨온 맛이 좋고 건강에 좋은 음료 중에 하나입니다.

감나무의 마른 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것으로 항산화제 등의 유익한 성분이 풍부한 향긋하고 편안한 노 카페인 차입니다.

-감잎에 대하여

풍부한 영양소(비타민C, 카테킨, 탄닌 등 폴리페놀류, 칼슘, 칼륨, 아연, 철 등 미네랄류 등)로 인해 옛날부터 민간 약으로도 널리 사랑받아 왔다고 하는 감잎은 카페인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커피나 차종류(홍차 등)를 마시면 밤에 잠을 잘 수 없는 분들에게 차로 즐기는 것을 굉장히 추천하며 임신 중인 임산부와 어린이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감잎의 영양소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것은 바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입니다. 감잎의 비타민C는 프로비타민C라는 비타민C가 되기 전 상태의 것으로 열이나 가공에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비타민C는 열에 약해 열이 나면 부서져서 줄어드는데 감잎차는 따뜻한 물을 부어 마셔도 그 효과가 파괴되는 일이 없어 매우 좋습니다.

 

-감잎의 주요 효능

1. 감잎차의 핵심적인 효과 중 하나는 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탄닌은 항염증,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2. 감잎차가 혈당 수치에 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으며, 차 안에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고 포도당 대사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정화합물의 존재 때문에 당뇨병 관리에 잠재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감잎은 레몬의 20배나 되는 비타민C를 함유해 면역력을 높이고 기미, 주근깨, 여드름 자국을 완화해 미백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탄닌과 루틴이 모세혈관의 침투성을 높여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합니다. 칼륨에는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체내 나트륨을 줄이는 작용이 있고 이쪽도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혈관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감잎의 부작용, 주의점

기본적으로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병 치료를 받고 혈당을 낮추는 약을 먹고 있는 경우 만약을 위해 의사와 상담하세요.

또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임산부도 마실 수 있는 차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배가 땅기거나 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동곤명인-감잎차-이미지
이마트에서 구입한 감잎차

 

쌍계명차 김동곤명인의 감잎차 리뷰


네이버의 유명 단식 카페를 둘러보다 보면 죽염과 함께 감잎차를 추천하는 글들을 많이 볼 수가 있는데 한방병원에서 단식할 때 먹으라고 감잎차를 준다는 이야기도 있고, 단식 중에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순한 약재라는 말에 구입해서 단식 내내 잘 마셨던 기억이 있는 차입니다.

당시 집 근처 마트들에는 감잎차가 팔지 않아서 좀 떨어진 이마트까지 가서 구입했던 기억이 있네요. 맛은 여러 가지 잎차들의 다양한 '향'들과는 다르게 공통적인 '잎'차만의 맛이 있는데 딱 그런 맛에 향은 구수한 느낌으로 거부감이 적은 차입니다.(간혹 어떤 차들은 맨 처음 접할 때 향과 맛에서 거부감이 있기도 하죠)

그리고 적은 양의 잎으로도 충분히 잘 우러나서 좋았습니다. 저는 감잎차를 마실 때마다 넣은 잎을 두세 번 우려서 마십니다.

단식 내내 감잎차를 달고 살아서 질린 이유로 그 후로 지금까지 한 번도 먹지 않다가 최근에 생각이 나서 다시 먹게 되었는데 식전이나 식후에 마셔도 부대끼지 않고 부드럽고 깔끔합니다.

특히 감잎차의 경우 다른 것보다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취침 전에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 앞으로 많이 이용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차의 종류와 효능 : 녹차 우롱차 홍차 재가공차 디카페인 차
  2. MSM(식이 유황) - 주목해야 하는 효능 3가지
  3. 당질 제한은 no | 체중 관리를 위한 다섯 가지 식단 포인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