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생활 정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주요 원인과 관리법

by 사핀치 2023. 1. 24.

깔끔한 맨손톱의 장애물이 되는 손톱 세로줄의 원인은?


손톱은 예로부터 건강의 창으로 불려 왔습니다. 따라서 영양상태가 좋지 않거나 빈혈이거나 내분비계에 이상이 있을 경우 손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손톱 모양이 이상하다고 해서 몸 어딘가에 내과적인 이상이 있다고는 반드시 단언할 수 없습니다. 보통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손톱이 얇아지거나 힘줄 모양의 선이 나오는 등 손톱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 손톱도 피부의 일부지만 정확하게는 피부 각질층이 딱딱하게 변화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달에 약 3mm 정도 자라지만 나이가 들면서 손톱이 자라는 속도도 완만해집니다.

 

 

손톱-세로줄-메인-이미지
빛에 반사하면 이렇게 잘 보이는 손톱 세로줄입니다.

 

 

손톱선(손톱줄)이나 색에 나타나는 나의 건강상태

 

「손톱」이 건강의 바로미터가 된다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튼튼하고 윤기 나는 손톱은 좋은 피가 충분히 돌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그 사람의 체질이나 몸에서 일어난 일이 손톱에 나타나기도 하고요.

 

손톱이 아름답고 분홍색으로 빛나 보이는 것은 손톱 밑의 혈류가 좋다는 증거입니다. 손톱은 손톱 밑에서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희끗희끗한 경우 빈혈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분홍색 부분이 짙은 것은 손톱 표면을 너무 많이 갈아내어 손톱이 너무 얇아진 경우도 있습니다.

 

- 여성의 경우 요즘 유행하는 젤네일을 반복하면 손톱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또한 컬러(매니큐어)를 지우기 위한 리무버 때문에 손톱의 유분이 빠져서 더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면 주로 건조함에서 생기기 쉬운 손톱의 세로줄이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손톱-세로줄-사진-두-번째
엄지손톱 세로줄보다는 티가 덜 나지만 중지 검지 역시  빛 반사로 확실하게 자잘한 손톱 세로줄을 확인 가능 합니다.

 

 

일반적인 손톱의 세로줄(발톱 세로줄)이 생긴 상태

 

손톱에 수직선(세로선, 세로줄)이 들어가는 문제는 손톱에 발생하는 문제 중에서도 비교적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병이 관련되어 있는 케이스는 별로 없고, 건강한 사람에게도 나타나기 쉬운 증상입니다. 또한 피가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도 있습니다. 피가 부족하면 손톱 발톱 외에도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성 피부가 되기 쉬워집니다.

 


갱년기가 지나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듭니다. 그러면 손톱의 재료가 되는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을 유지하는 힘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 결과 말단까지 영양이 전달되지 않아 손톱이 쉽게 갈라지거나 부러지고 광택이 없어집니다. (건강한 손톱은 전체적으로 네일 바디가 매우 유연하며 탄력이 있어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렇듯 손톱에 생기는 세로줄의 대부분의 원인은 노화에 의한 것입니다. 20대 때는 눈에 잘 띄지 않고, 40대부터 세로줄이 뚜렷해지는 사람이 많습니다.

세로줄 홈이 깊어지는 원인은 건조함이나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새로운 손톱을 만들어내는 손톱모체세포가 변화하는 등의 학설이 있지만 의학적 근거가 있는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되면 손톱이 세로로 깨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왼손-엄지-손톱-세로줄-이미지
왼손 엄지손톱의 세로줄.

 

 

손과 손톱을 신경 써서 관리하기

 

손톱깎이로 손톱을 너무 바짝 깎거나 마개 등을 억지로 손톱으로 뜯거나 스티커를 문지르거나 손톱을 도구 대용으로 사용하면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질 위험이 큽니다. 평소에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을 사용하는 버릇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년간 손톱 세로줄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이런저런 방법을 많이 해본 저로서는 결국엔 손과 손톱의 보습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세로줄은 있지만 그 개수가 더 늘어나거나 홈이 더 깊어진다거나 하는 것을 탄탄한 보습으로써 막아주는 것이 최선인 것 같고요. 아예 깨끗하게 없애는 방법은 아직 찾지 못했네요.

 

그리고 세로줄 없애겠다고 제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세로줄 부분을 도구(네일파일등)로 무턱대고 갈아버리는 것입니다. 이러면 그냥 손톱 손상얇은 네일 바디만 얻을 뿐입니다.

 

 

< 조금의 수고로 탄력 있는 네일 바디와 촉촉한 손 만들기 >

 

  • 설겆이 하기 전에 보습이 잘 되는 로션이나 크림을 손과 손톱 그 주변 모두에 충분히 발라주고 면장갑 혹은 비닐장갑을 껴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고무장갑을 끼고 따뜻한 물로 설겆이를 하면 그 뜨거운 물의 열로인해 고무 장갑이 따뜻해지고, 스팀의 효과로 손과 손톱에 반짝 반짝 윤기가 나며 촉촉해 집니다.

 

  • 또한 오일이나 핸드로션을 각각 따로 사용하지 말고 두가지를 함께 사용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것도 좋고, 한가지를 더 해서 네일 세럼 - 큐티클오일(네일오일) - 핸드크림이나 핸드로션 이렇게 세 단계로 관리하는것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오른손-약지-세로줄-이미지
오른손 약지 손톱 위에도 이렇게 존재감 확실하게 세로줄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 마무리,

 

누구에게나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 손톱 세로줄은 20대에서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저는 이미 20대 때 세로줄 두세 개 정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마다 다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점차 나이가 들면서 눈에 더 잘 띄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로 알아본 바, 이 손톱 발톱의 세로줄, 세로선은 질병의 사인이 아니기 때문에  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손톱(네일) 관련 다른 글 보기]

1. 네일케어 | 큐티클오일 - 꼭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 효과 보장!

2. 셀프 네일은 평균 얼마나 갈까? 셀프 네일을 오래 지속시키는 방법

3. 손톱도 휴식이 필요해 [자연네일 관리법]

댓글